튀빙겐 대학교의 Lecture: Computer Vision 3.2을 공부하며 정리한 자료입니다.
와우 태어나서 처음보는... 이해하기 쉽지 않았다..
Epipolar Geometry

- Epipolar Geometry는 두 개의 카메라 이미지를 사용하여, 두 이미지 사이의 기하학적 관계를 파악하고 카메라의 위치 및 방향을 추정하는 것.
은 회전 행렬(rotation matrix)을 나타내는 변수이며, t는 평행 이동 벡터(translation vector)를 나타내는 변수.- 3D point
는 image 1에서 로 image 2에서는 로 투영된다. - 카메라 원점
, 두 개를 이은 선과 이미지 평면이 만나는 점을 epipole이라고 한다. 그리고 3D point 와 카메라 원점을 이어서 생긴 평면을 epipolar plane이라고 한다. - Epipole과 투영점(
, )를 이은 선을 epipolar line이라고 한다. 아래 [그림 2]에서 파란선이다. Epipolar line은 epipolar plane과 이미지 평면의 교선으로 볼 수도 있다. 그리고 epipolar line은 모든 epipole을 지난다. - 모든 epipolar line은 epipole을 지난다. epipole은 다른 이미지에 대한 모든 epipolar lines의 기하학적 중심점으로 볼 수 있다는 뜻이다.

우선

[그림 3]에서 조금 헷갈릴만한 부분은
이렇게 얻게된 식


Epipole은 무조건 epipole line 위에 있으므로
그리고 모든
Estimating the Epipolar Geometry

우리는 이미지에서 N개의 대응점 쌍에 대한 정보가 있을 때, 이를 이용하여

여기까지가 Essential Matrix
- Essential matrix : 카메라 두 대의 위치와 대응되는 이미지 포인트들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행렬.
- Essential matrix는 카메라 간의 상대적인 위치 및 자세를 추정하는 데 사용된다.
이제 아래부터는 Fundamental Matrix이다. 만약 [그림 3]에서 봤던 것과 달리 카메라 캘리브레이션


두 이미지 간에서 대응되는 점들은 해당하는 epipolar line 위에 위치합니다.
Triangulation
카메라 내부 파라미터, 외부 파라미터가 모두 주어졌을 때, 어떻게 3D geometry를 알 수 있을까?

위 [그림 11]에서 처럼


따라서 좀 더 정확하게 계산을 하려면 관측치(픽셀 위치)와 추청치(캘리브레이션 행렬로 투영한 추정 픽셀값) 간의 오차를 최소화하는 함수를 정의해서 더 정확한 값으로 갱신해야한다.
Triangulation Uncertainty

삼각측량(Triangulation)은 카메라의 상대적인 위치에 따라 다르게 작동한다.
- Ray가 평행(parallel)할 수록 불확실성(shaded region)이 증가한다.
- 이는 주변 뷰(nearby views)에서 특징점 매칭(feature matching)이 더 쉬워지는 대신 triangulation이 더 어려워진다는 점에서 트레이드오프가 있다.
Reference
- 튀빙겐 대학교 computer vision lecture
- [영상 Geometry #7] Epipolar Geometry
- CS231A Course Notes 3: Epipolar Geometry
- 선형 삼각측량법 (Linear Triangul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