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ocker

Pycharm과 Docker 연동

by 이든Eden 2020. 5. 3.

최근에 Super Resolution에 관심이 생기고 있어서 여러가지 Super Resolution 모델들을 한군데 모아놓으면 어떨까 싶었다.

그래서 먼저 환경을 만들고 시작하려고 했는데.. Pycharm과 Docker 연동이 필요해서, 그 과정을 한 번 적어볼까한다.

Pycharm은 좀 무겁기도 하고 그 동안 그냥 귀찮아서 vi 에디터로 바로바로 코드짰어서 확인해보니까.. 무려 2017년... 버전ㅋㅋㅋㅋㅋㅋㅋ

1. Pycharm을 설치한다

아래의 링크에 가서 pycharm 을 설치하면 된다. 하지만 Pro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https://www.jetbrains.com/ko-kr/pycharm/

Community 깔았더니 Docker가 없어서 찾아보니까.. Professional 깔아야 한다고 한다

역시 돈이 있어야 편해 후 인생은 돈이다

pycharm CE 버전

하지만 Professional 버전을 설치하면 이렇게 Docker가 보인다.

 

2. Docker image를 만든다 or Pull 받는다

나는 Super Resolution을 위해서 python 3.6 을 가진 ubuntu 16.04를 설치할거다.

직접 Dockerfile을 만들어서 만들었다.

# ubuntu:16.04 설치
FROM ubuntu:16.04

MAINTAINER eden 이든의 이메일@gmail.com

# 환경변수 설정
ENV PATH /usr/local/bin:$PATH
ENV LANG C.UTF-8

# Python 3.6 설치
RUN apt-get update
RUN apt-get install -y software-properties-common
RUN add-apt-repository -y ppa:fkrull/deadsnakes
RUN apt-get update
RUN apt-get install -y --no-install-recommends python3.6 python3.6-dev python3-pip python3-setuptools python3-wheel gcc
RUN apt-get install -y git

# pip 업그레이드
RUN python3.6 -m pip install pip --upgrade

# 작업 디렉토리 설정 (super-resolution)
ADD . /super-resolution

# 작업 디렉토리로 이동
WORKDIR /super-resolution

docker build -t eden/super-resolution:0.1 .로 docker image를 만들었다.

 

3. Pycharm에서 연동

연동하고 싶은 프로젝트를 Pycharm에 가서 Preference > Build, Execution, Deploy에 가면 Docker가 있다.

거기서 + 버튼을 눌러 이름을 등록해준다.

 

 

그 후에 Python Interpreter에 가서 Python Interpreter를 추가해준다. 이 때 Docker container안의 python path를 Python interpreter path에 적어주면 된다.

 

 

잘 써주고 OK하면 알아서 촥촤촤차차ㅏ차착 해서 등록이 되면 아래의 이미지처럼 보인다.

 

 

이렇게 돈주고 써야하는 Pycharm Professional과 Docker가 잘 연동되었다. 이제 테스트를 해보자.

 

테스트 : 코드 실행해보기

 

아래처럼 아주 간단히 출력하도록 코드를 입력하고, 도커 환경으로 실행을 해보았다.

 

그랬더니 짜잔 출력이 잘되었다. 

 

휴.. 끝 코드도 안짰는데 피곤하다

'Dock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커로 파이썬 코드 실행하기, Run python code with docker  (0) 2021.05.30